Welcome
Login

미중무역전쟁 무역합의타결되었다고 좋아할수없는진짜이유 - 대응방법2부-

Thanks! Share it with your friends!

URL

You disliked this video. Thanks for the feedback!

Sorry, only registred users can create playlists.
URL


Added by Admin in INVESTMENTS
1 Views
<

Description

PRIZMSPACEBOT CONTINUES TO JOY. DO YOU STILL THINK? ))) PRIZMSPACEBOT BOT OVERVIEW CHECK IN      PRIZMSPACEBOT ПРОДОЛЖАЕТ РАДОВАТЬ. А ТЫ ВСЁ ЕЩЁ ДУМАЕШЬ ? )) ОБЗОР БОТА PRIZMSPACEBOT 

РЕГИСТРАЦИЯ

 피셔인베스트 후원하기
투네이션 https://toon.at/donate/우리은행박*협
상담메일:hyup2910@
네이버 카페 그월급에 잠이오니 :
Stock footage provided by Videvo, downloaded from

이전시간에 미중무역협상 1차 타결을 앞두고 미국과 중국 양측에서 나오고 있는 부정적인 소식 과 긍정적인 소식등 현재 상황을 점검하고 지난 2002년 조지부시 대통령의 세이프 가드 당시와 현재의 미중무역분쟁을 비교하여 사람들의 투자심리 및 행동양식을 교훈으로 달라진 변수에 맞게 앞으로 대응하는 것이 맞을지 생각해보았습니다.

그리고 내용이 너무 길어져 2019년 현재 미중무역합의 타결을 앞두고 경제 와 주식시장을 어떻게 예측하고 대응하는 것이 맞을지 이번시간에 알아보기로 하였습니다.

우선 첫번째로 미중무역합의가 타결된다 안된다 의 확률을 볼때 또한 과거 역사를 되돌아 봐야 합니다.년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민주당의 힐러리 후보를 꺽고 당선되기 전 사람들은 트럼프 가 대통령이 되면 과도한 부양책으로 미국의 경제를 망쳐놓을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그리고 당연히 미국사람들은 그러한 경제적인 문제를 모를리 없기 때문에 힐러리를 뽑을 것이라고 장담하는 사람이 더 많았습니다.

트럼프가 2015년 7월 경선 출마 2016년 7월 공화당 전당대회에서 승리할때까지 지지율이 올라갈 때마다 미국 증시는 악재로 받아 들였고 하락을 반복했습니다.

그리고 2016년 11월 당선 소식에 잠시 동안 미증시는 급락하기도 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브렉시트 투표 당시를 기억해보면 노딜 브렉시트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절대 유럽연합에서 탈퇴하는 멍청한 짓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예측이 다수 였습니다. 그러나 결국 탈퇴로 투표결과가 나왔습니다.

정치적인 문제의 예측은 국가적인 자존심 문제 및 불만 등 군중의 심리적인 문제가 결합되기 때문에 예측이 어렵습니다. 즉 경제적인 논리만으로 반드시 되어야 할 것들이 안되는 경우가 많았으므로 교만하거나 자만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전재로 합니다.

그래서 말씀드리는 3가지 시나리오 모두 동일하게 확률은 33% 입니다.

첫번째 시나리오는 앞선 영상에서 살펴본 2002년 세이프 가드 당시와 비교하여 미중무역합의가 타결은 되지만 증시가 급등하지 못하고 횡보등락장이 당분간 지속되는 경우 입니다.

우선 주식시장은 기대감을 선반영 합니다.

미중무역합의 1차가 타결되고난 이후에는 2차합의 3차 합의 및 완벽한 관세철회에 대한 기대감이 작용합니다.

그런데 우선 미중무역합의 1차 스몰딜이 타결되고 난 이후에는 2차 타결 기대감 이전에 제조업지수 등 경제지표가 실제로 개선여부를 먼저 보고 증시가 상승을 할 것입니다.

최근 설명드린 시티서프라이즈 인덱스 지표 입니다. 사람들의 심리에 비해 경제지표가 잘나오면 상승하지만 심리보다 경제지표가 안나오면 하락합니다. 그리고 기대감 보다 경제지표가 좋게 나오지 못하면 이또한 악재가되어 단기적으로 증시를 하락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하지만 경제지표 라는 것은 실물 경제 입니다. 실제 제조업 담당자들에게 설문조사를 하여 작성하고 산업생산 및 소매판매량등은 집계를 통하여 작성됩니다.

그리고 실물 경제는 심리 만큼 빠르게 변화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실물 에서 기업은 한달만에 매출이 전년대비 두배세배 증가하는 경우는 찾아보기 힘듭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에서 한달에 2배 오르는 종목은 많다

실물 경제에 비해서 기대감은 월등히 빠르게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우선 제조업 지수 및 기업들의 자본재 투자 등 실물 경기 개선은 생각보다 느릴 수밖에 없습니다. 이 때문에 증시상승에 대한 모멘텀은 미중무역합의가 1차 이후 2차에 대한 기대감 과 미연준의 기준금리 인하 등 부양책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2차 합의 전에는 또다시 지금 처럼 지루하게 미중 양측에서 조금 더 많은 것을 얻어내려고 엎치락 뒤치락 악재와 호재가 쏟아질 것입니다.

미연준이 기준금리를 인하하는 등 부양책을 추가로 실행하지 않는다면 지난 2002년 과 마찬가지로 1차 합의 타결후 잠시 상승하는 듯하다가 횡보 등락이 연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미연준은 무역합의 타결이 된이후 금리를 인하할 계획 도 명분도 없어집니다.

결국 첫번째 33%의 시나리오는 미중간무역합의가 타결 되지만 2002년 처럼 실물 경제의 회복은 느린 반면 증시를 움직이던 기대감 즉 모멘텀 소멸되면서 횡보등락이 펼쳐지는 경우 입니다.


두번째 시나리오의 확률도 33% 입니다.

미중무역합의 1차 합의 결과가 예상보다 좋고 관세가 기대 이상으로 철회되면 중국이 법제화 또는 그에 준하는 조치로 인하여 사실상 최종 합의가 빠른속도로 진행되는 경우의 수입니다.

또한 제조업지수를 포한한 기업의 투자가 예상과 달리 급속도로 증가하는 경우 입니다. 이경우 증시는 추가로 상승이 가능 합니다.

세번째 시나리오도 확률은 33% 이고 미중무역 1차 합의가 중국 또는 미국의 거절로 연기 되고 관세가 부과 되거나 관세가 유예 되면서 대화는 지속하자는 식으로 몇달 뒤로 또 밀리는 경우 입니다.

당연히 이경우 증시는 하락하거나 횡보할 것입니다.


실전에서 재테크를 하고 있다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보겠습니다.

상방이 열리고 , 하방이 막혀 있다 또는 반대로 하방은 열리고 상방이 막힌 상황 이라는 말을 들어보셨습니까?

지금은 지난 2002년 세이프가드 당시의 차트 와 현재 무역분쟁의 차트를 비교해봐도 아시겠지만 무역협상의 타결 기대감이 상당히 반영되어 이미 2018년 초 무역분쟁 시작 당시의 주가를 넘어선 상황입니다

여기서 무역협상이 타결 되고 , 양국간의 최종타결이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경제지표가 엄청빠르게 개선될 경우 추가 상승하겠지만

반대로 합의가 불발되거나 또는 타결되더라도 기대감에 미치지 못할 가능성 또는 모멘텀이 소멸되었는데 경제지표 개선속도도 예상보다 느리고 미연준의 부양책도 더이상 나오지 않는 경우의 가능성도 높습니다. 이경우 증시는 반대로 하락하겠지요

즉 기대감이 충분히 높은 상태에서는 상방으로 올라갈 것은 적은반면 기대감이 소멸되면 큰폭하락할 가능성이 더큰 것입니다.

상방이 막혀있고 하방이 열려있다고 말합니다.

이와 반대되는 경우라면 나올 악재가 전부나오고 증시가 충분히 하락하여 앞으로 악재 보다 호재에 더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하방이 막히고 상방이 열렸다 말할 수 있습니다.

확률의 문제이고 미래를 정확히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장담할 수는 없지만 합리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악재가 전부 반영되고 증시도 폭락하여 상방이 열리고 하방이 막힌 경우라기 보다는 기대감이 충분히 반영 되어 오히려 상방이 막히고 하방이 열렸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그렇다면 답이 되셨나요?

결굴 단순히 미중무역합의가 타결 된다는 투자아이디어로 지금 투자한다는 것은 한발늦은 생각입니다. 지금은 거기에 한발더 앞서서 타결이 되고 난이후 사람들은 다음 증시를 상승시킬 기대감은 무엇이고 , 실물 경제지표 개선이 뒷받침 되어야 할텐데 그렇게 빠르게 좋아질 가능성이 있을지 여부에 대한 판단을 해야합니다.

그래서 한발더 앞서서 살펴보면 모든 것이 다 좋아서 추가로 증시가 급등할 가능성도 있지만 그외 타결이 되고나서 기대감이 소멸되어 지지부진하거나 최악의 경우로 흘러 타결이 몇달 후로 또 지연되는 가능성 또한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지금 기대감에 많이 오른 미국 및 신흥국 자산중 일부를 수익실현하고 다음 상황에 대응한다는 것입니다.

Post your comment

Comments

Be the first to comment
RSS
Яндекс.Метрика Auto Web Pinger